※ 지난 이야기
1. '마이데이터 국민참여단'에 선정되었습니다 - https://lbsdatastat.tistory.com/223
2. 마이데이터 활용 강의 수강 후기 - https://lbsdatastat.tistory.com/239
마이데이터 국민참여단 활동으로 '스마트전자영수증' 서비스를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대외활동이 SNS 후기와 활동보고서 제출이 이뤄져야 하기에, 해당 게시글과 구글폼 활동보고서를 동시에 작성하고 제출하게 되었습니다.
스마트전자영수증은 다음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Google Play (Android):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toncorp.passreceipt&hl=ko&gl=US
- App Store (iOS) : https://apps.apple.com/kr/app/%EC%8A%A4%EB%A7%88%ED%8A%B8%EC%A0%84%EC%9E%90%EC%98%81%EC%88%98%EC%A6%9D/id1529975461
내용을 시작하기 전에, 저는 비수도권에 거주하면서 약 2주간 서비스를 이용했다는 점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첫 화면은 위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면 자체는 굉장히 심플하게 되어 있으며 이용내역, 신청관리, 내소비분석, 내동의현황으로 메뉴가 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제휴카드를 이용한 결제내역을 통해 소비습관을 분석하고 추천 서비스를 제공받을 것이라 기대하고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이용내역입니다. 제휴카드사에 대한 결제내역이 자동으로 입력되어 일별 결제액이 합산된 만큼 그래프가 출력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8월에서 9월로 넘어가는 동안에 서비스 이용 기간이 포함되다 보니, 9월 첫째주에서 8월 부분, 8월 마지막 주에서 9월 부분은 그래프가 이어지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월별로 결제금액을 나열하다 보니 부득이한 것으로 보이긴 했으나, 끊어진 그래프는 다소 거슬려보이긴 했습니다.
저는 카드를 두 장을 등록하여 사용하려고 했지만, 둘 중 제휴 카드사가 BC카드사 하나였어서 영수증 수신은 BC카드에 한해서 받을 수 있었습니다. 타사 카드는 등록을 했어도 영수증 수신이 이뤄지지 않았기에, 활동기간 중에는 제휴 카드사 하나만을 가지고 결제를 진행하고,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결제를 하고 영수증이 바로 발행되는 것은 좋았으나, 스마트전자영수증 발행으로 인한 알림이 울릴 때, 재전송으로 인해 1~2분 만에 알림이 두 번씩 오는 상황이 매번 벌어졌습니다. 그러다 보니 알림이 순식간에 쌓여서 거슬리는 상태가 되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피로도가 높아지고는 했습니다. 결제 시 알림은 한 번만 울리게끔 해서 서비스 사용에 있어 피로도를 줄이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까지 했음에도 불구하고, 제가 다니는 곳이 수도권이 아니어서 그런지, 소비분석 서비스를 전혀 받지 못했습니다. 추천상점, 선호품목, 쿠폰혜택 중에서 어떤 항목도 조회가 되지 않았습니다. 지방이라 추천에 어려움이 있음은 이해하나, 핵심 서비스 자체가 제공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용 의지가 많이 떨어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서울이나 수도권에 거주하시는 분들이 소비분석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면, 스마트전자영수증의 서비스 이용을 권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동의현황의 경우, 어떤 약관에 동의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창입니다. 8월 27일부터 9월 초까지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초기 등록 외에는 더 볼 이유가 딱히 없던 메뉴였습니다.
결론은 핵심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 소비분석 서비스를 전혀 제공받지 못하면서, 후기를 남기는 의미가 많이 퇴색되었다는 점이 아쉽다는 것입니다. 소비분석 서비스가 어떻게든 제공만 되었다 하면 추천상점이 제공되는 방식이나, 왜 이러한 선호품목이 출력되었는지, 그리고 쿠폰을 실제 사용하려 할 때 얼마나 편리한지 등 더욱 다양한 소감을 남길 수 있다는 점에서 너무나도 아쉬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앱을 설치하게 된다면, 소비분석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보고 이용해보시기를 권하는 바입니다.
2022. 9. 28. 심화활동 정리 (패널회의)
[질의응답]
Q) 카드알림 2번 오는 문제
A) 카드사와의 프로세스를 통해 기능 개편 및 개선 완료
Q) 분석서비스 제공 여부
A) 비씨카드 이슈, 가맹점 대상으로만 제공, 지방쪽엔 가맹점 X (서울에 집중)
Q) 제휴매장 영수증 신청
A) 신한카드의 경우, 제휴 매장을 이용해야만 서비스 이용이 가능했음
Q) "글씨 크기가 커졌을 때도 서비스 이용 안내 부분의 단계 설명 부분이 글씨가 커지지 않아 더 많은 분들이 사용하실 때 한계점으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A) 고도화 시 추가로 반영할 예정
Q) 제휴매장이 어느 곳에 있는지 확인이 가능한가?
A) 서울 광화문, 종로, 송파 등 특정 지역에 한정되어 있는 상태
Q) 지도로 한 번에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인가요?
A) 화면 상에 보여줄 방법을 내부적으로 검토 중
참고로 기본 활동비로 10만원, 심화 활동비로 5만원이 각각 지급되었습니다. 마이데이터 국민참여단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이 점 참고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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